지방간에 나쁜 음식은 많이 드시지 않아도 지방이 간에 다량으로 쌓이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술을 많이 마신다고 지방간이 쌓이는 것도 아닙니다.
잘못된 식생활 습관의 영향으로 지방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방간에 나쁜 음식
지방이 간에 쌓여가면 우리의 몸은 정화 작용이 서서히 무뎌지기 시작하며 해독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체지방이 쌓이고 노폐물이 축척이 될 수 있도록 방치하는 것은 건강을 서서히 잃게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음식들을 살펴보시고 식생활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간 건강엔 이게 최고>
술(알코올 성분은 모두)
간에 가장 치명적인 음식은 역시 술입니다. 술은 그 자체로도 이롭지 않지만 함께 먹게 되는 술안주는 간은 물론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지름길입니다. 체지방의 증가는 몸의 해독 작용을 감당하는 간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간에 각종 질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지방(인스턴트 음식)
인스턴트 음식은 과도한 지방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튀김이나 과자에는 트랜스지방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좋은 콜레스테롤도 이런 지방들이 제 기능을 못하도록 해버립니다. 식물성으로 만든 지방이라고 광고하는 인스턴트 제품들도 주의를 요구합니다.
설탕이나 조미료
당 성분이나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조미료가 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간이나 다른 건강을 헤칠 수 있는 원인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소량으로 줄이면 좋습니다.
이런 당들은 탄산음료나 각종 주스 음료에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자나 사탕 같은 군것질도 줄이시면 지방간에 나쁜 음식 리스트가 하나 정리되는 것입니다.
단백질(동물성)
단백질은 몸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하지만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동물성 단백질은 지방의 비율이 너무 높습니다.
이는 간에 지방이 끼게 하고 비만이 될 확률을 높여줍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최소한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적당한 양은 1일 100g 이내를 유지하시고 며칠 간격으로 섭취해주세요.
고기를 끊기 힘들거나 줄이기 힘들다면 살코기 종류의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지방간에 나쁜 음식을 쌓지 않는 방법입니다.
민간요법 음식
간혹 간에 좋다고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들을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물들의 간을 무분별하게 드시는 것을 주의해주세요. 생으로 드시는 분들은 더더욱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특정 음식으로 간을 건강하게 한다는 속설은 꼭 검증을 거쳐야 하며 전문가의 의견을 반드시 따라주세요.
탄수화물(정제되거나 묵은 곡물)
백미처럼 정제된 곡물은 중성 지방의 형태를 띄고 간에 지방을 축척 시킵니다. 달콤한 빵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섭취하시는 양을 절대적으로 줄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신선함을 잃은 곡물류는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콩이나 팥, 녹두 같은 종류나 땅콩, 아몬드, 호두 같은 견과류들에서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성 물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확한 지 시간이 오래 지나면 복통과 함께 구토 증세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곡물은 항상 신선함을 유지하고 묵은 냄새가 난다면 폐기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
탄수화물과 지방은 우리가 일상을 유지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음식을 섭취하면 잘 먹고도 몸을 헤치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 간을 보호하고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는 음식들을 드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간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서 간이 건강해지면 피곤함을 줄여줍니다.
오메가-3, 오메가-6
참기름이나 들기름에는 지방을 분해하고 좋은 지방을 몸에 쌓이도록 도와줍니다. 좋은 지방을 몸에 남기기 때문에 간에 지방이 덜 쌓이도록 유도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제철 과일이나 신선한 채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계속 보충할 수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해독 작용을 하는데 간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시금치나 부추, 미나리 등으로 피를 맑게 하고 브로콜리나 파프리카로 비타민을 보충해주세요.
통곡물, 잡곡
정제 과정을 거치지 않은 곡물들은 입안의 식감을 떨어뜨릴 수 있어 종종 기피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싶다면 통곡물이나 현미를 추천 드립니다.
높은 섬유소와 함께 철이나 아연 같은 무기질을 함유해 나쁜 지방들을 배출하며 포만감도 유지 시킵니다. GI 수치를 낮게 유지하여 결과적으로 지방간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생선
고등어, 꽁치, 삼치 등 등 푸른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지방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이 몸에 더 흡수되고 축척 되도록 도와주어 간에 지방이 끼는 것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지방간에 나쁜 음식에 생선은 항상 좋은 대체 식품이 될 것입니다.
생수
의외로 깨끗한 물 한 모금은 우리 몸에서 꽤 많은 역할을 합니다. 물이 자체로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식을 막아주어 비만이 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몸 안에 들어있는 노폐물을 걸러 배출하며, 간의 역할을 일부 해주기 때문에 지방간에 나쁜 음식들을 정화해 주기 좋습니다.
녹차
녹차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특히 이미 지방간이 있는 분이라면 꼭 녹차를 마시기 바랍니다. 간섬유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마치는 글
위의 글을 보시고 도대체 뭘 먹으라는 말이냐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 않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차근차근 실행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삼겹살이나 치킨, 피자를 끊기 힘들다면 대체할 수 있는 음식들로 하나하나 교체해보세요. 특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식단 구성에 지방간에 나쁜 음식은 꼭 고민해보시길 권고 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클릭으로 인한 비용은 일체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