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16가지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궁합이 좋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 더 좋을 것입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진 인삼은 찌거나 말려서 다양한 형태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모두 흡수하면서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 중에서 인삼을 먹을 때 함께 먹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음식들을 우선 소개하려고 합니다.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아래에 나열한 음식들은 대체로 차가운 성질의 음식이거나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들 위주입니다. 이런 성질의 음식들은 인삼의 영양 성분을 제대로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하나씩 보겠습니다.

 

검은콩

검은 콩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활성 산소 활동을 억제시켜 항산화 작용을 도와줍니다.

눈 건강 개선 뿐 아니라 포만감이 좋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인삼과 함께 먹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비타민이 굉장히 풍부한 밤은 다른 영양소도 골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는 성질로 피로를 빨리 회복시켜 줍니다.

그런데 천연 지사제인 밤이 인삼과는 별로 궁합이 좋지 않은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삶거나 구워 먹는 밤은 인삼을 피해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사과

사과의 영양 성분 중 철 성분은 인삼에 들어있는 항산화 영양 성분들의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시간을 두고 달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

노화 방지와 시력 회복에 좋은 구기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재로 많이 활용되는 구기자는 인삼과 함께 복용하면 기능이 상충되고 영양분 흡수의 효과가 줄어듭니다.

 

녹두

열을 내리는 성질이 있는 녹두 역시 차가운 성질의 음식입니다. 이뇨 작용으로 노폐물 배출에도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하지만 인삼과 먹게 되면 서로의 기운이 상충되어 약효가 떨어지고 흡수가 방해되는 역효과를 내게 됩니다.

 

율무

율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위와 폐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또한 부기를 가라앉히고 이뇨 작용을 도와줍니다.

이렇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율무는 인삼과 만났을 때는 서로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니 주의해 주세요.

 

어성초

살균 효과와 해독 작용이 좋은 어성초는 천연 항생 식물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이 어성초의 차가운 성질은 열을 내리는 데 뛰어납니다. 그래서 인삼과는 반대의 성질인 것입니다.

 

도라지

인삼만큼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는 기침 감기에 매우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간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도라지는 의외로 인삼과는 궁합이 좋지 못하다고 하네요.

 

박하

박하를 별도로 섭취하는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대부분 약재로 사용이 되는데요. 비염이나 편도선에 도움이 되고 인후염 개선과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인삼과 함께 하기에는 그 성질이 너무 반대입니다.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인 것입니다.

 

과라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과라나는 카페인 음료를 만드는 주 재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과라나 역시 인삼의 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피로 회복과 소화 촉진을 위해서 과라나를 드시는 경우 인삼을 함께 복용하는 것은 인삼의 좋은 효능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우유

우유는 인삼의 영양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위장건강과 심신의 피로회복을 위해서 각각 서로 다른 시간대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커피

커피는 그 자체로 항산화 성분이 많아 좋은 음식이지만 카페인으로 인해 인삼의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에는 함께 먹기 좋지 않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녹차

콜레스테롤을 잡아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아주 훌륭한 녹차와 홍차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 건강은 물론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 미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효능에도 불구하고 인삼과 만났을 때 인삼의 약효 성분이 흡수되는데 방해를 줄 수 있는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몸에 좋은 녹차를 인삼 복용과 같이 할 때는 시간을 두고 따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카페인 음료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도 인삼을 먹을 때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카페인 음료인지 아닌지는 확인이 애매한 경우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에너지 음료가 이에 해당됩니다.

카페인이라고 콕 찍어 지칭하지 않았더라도 과라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표시된 제품이 카페인 함유 음료입니다.

 

스테로이드제

스테로이드는 몸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없는 힘을 끌어올 수 있도록 신체 능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이런 효과는 인삼과 상충되는 역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압약

혈압약의 성질은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고 높아진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인삼은 반대로 혈관에 피가 잘 돌도록 도와주어 혈행 개선을 합니다.

이렇게 혈압과 혈관에 작용하는 역할이 서로 달라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약으로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인삼과 잘 어울리는 음식

반대로 인삼과 매우 궁합이 좋은 음식들도 있어 소개를 드립니다. 여기 소개한 음식 이외에도 다양한 음식들이 잘 어울리긴 합니다.

그러니 위의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만 피하신다면 다양하게 인삼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꿀은 인삼과 함께 먹게 되면 서로 칼로리를 보충하고 소화 흡수를 잘 되게 해 줍니다. 꿀은 칼로리가 높지 않아 에너지를 많이 얻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인삼이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반대로 꿀은 인삼이 잘 소화되도록 분해 작용을 도와줍니다.

 

대추

궁합이 안 좋은 음식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입니다. 그러니 반대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은 궁합에 매우 좋을 것입니다.

대추가 바로 따뜻한 성질의 음식 재료입니다. 몸을 데우는 데 좋은 효능을 보여주는 대추는 인삼과 찰떡궁합입니다.

 

마는 기관지 질환 예방과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는 인삼과도 매우 잘 어울립니다.

만약 인삼의 쓴 맛을 중화하려고 한다면 마와 인삼을 함께 갈아서 꿀에 타 마셔도 매우 좋습니다. 마는 통증 외에도 혈관과 피부 등에 두로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삼과 좋은 궁합을 보이는 음식 재료로 닭고기를 빼 놓을 수 없겠는데요. 닭 특유의 냄새를 잡아줄 뿐 아니라 서로 영양을 보완해 원기 회복에 매우 좋습니다.

닭은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근육이나 뼈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두뇌 회전에도 좋은 닭고기를 인삼과 드시기 바랍니다.

 

황기

위에서 닭이 좋은 궁합의 음식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황기를 백숙에 넣는 이유도 아마 닭과 인삼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황기는 땀 배출을 조절하는 역할도 있고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피부 미용과 이뇨 작용이 뛰어나며 면역력 회복에도 매우 좋습니다.

 

인삼의 효능

인삼은 피로를 회복해 주고 기력을 보충해 주는 좋은 효능을 가진 음식입니다.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되며 심신의 안정을 취하게 해 줍니다.

이런 다양한 효과를 보여주는 인삼은 어떤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만 잘 피한다면 효능을 느끼는 것은 쉬울 것입니다.

 

스트레스 예방과 개선

현대인의 만병의 근원이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는 그만큼 항상 찾아오고 늘 고통주는 질병으로 보아야 합니다.

인삼을 분말로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안정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해 줍니다.

 

골다공증 개선

뼈에 구멍이 생기고 밀도가 줄어들면 체력이 떨어지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삼은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확실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성 질환 개선

남성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전립선의 건강이 위협을 받습니다. 비대해진 전립선은 오줌을 누는 당연한 생리 현상을 어렵게 만듭니다. 인삼은 이런 질환에 대비해 먹기 좋은 영양 음식입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

인삼 추출물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를 광택 있고 생기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탄력적인 피부를 가지기 원한다면 인삼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 보호

위에서 스트레스를 만병의 근원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사람들은 알코올을 섭취하기 시작합니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 독성 성분이기 때문에 간에서 열심히 해독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간의 능력도 그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삼은 이런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고 간이 손상되었을 때 세포가 새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인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 보았습니다. 홍삼은 건강 식품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하지만 약을 대체하는 음식은 아닙니다. 그러니 건강을 보조하는 음식으로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기의 청소년 시기는 물론 피곤함에 묻혀 사는 직장인까지 모두 기력 회복과 두뇌 회전 발달을 위해 인삼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실천은 쉬운 듯 어렵습니다. 항상 인삼 같은 건강한 음식을 챙기시고 활력 넘치는 일상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